[시론] 3가지 기술이 바꿀 도시 미래 모습
인쇄
비아이엠 
2018-05-18 08:09:44
조회:76663
답글지움수정 아랫글 목록 윗글
홈페이지

출처 : 건설경제

 

 

  도시의 부동산 환경이 지금 3가지 기술에 의해 바뀌고 있다. 글로벌 도시부동산 연구모임인 ULI 최근 자료에서 도시부동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술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빌딩정보 모델링), 3-D 프린팅, 피에조 전기(Piezoelectricity, 진동으로 생산하는 전기)를 주목하고 있다.

 

 우선, 도시부동산에서 BIM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BIM은 첨단 3D 모델을 바탕으로 한 프로세스 이다. 설계, 엔지니어링, 건설 전문가는 BIM을 활용하여 건물과 인프라에 대한 플랜, 디자인, 및 건설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보와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을 시뮬레이션으로 볼 수 있어, 설계상 실수와 변경이 줄어들어 공기단축과 비용절감 효과가 크다. 설비 교환주기 파악, 에너지 소비량과 단열성능 관리 등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건축물은 물론이고 도시 인프라 건설 시에도 물, 전기, 가스, 통신 시설, 도로, 다리, 터널 등을 사전에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고, 시공과 준공 후 운영관리에 관한 정보도 관리할 수 있다.

 

 지금 BIM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의 빌딩 모습이 다시 바뀌고 있다. 엔지니어가 빌딩의 여러 구성부품을 연결하는 데이터를 입력만 시키면, 3차원 모델이 만들어진다. 사람들은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통해 건물 개보수 관련한 비용을 파악할 수 있다. 작은 개인 건축물도 서버를 통해 다른 건물과 데이터를 공유하면서 스마트 빌딩이 가능해지고 있다. 자율주행 차량은 도시차원의 BIM 도로망 정보를 사용하여 스스로 다닐 수 있다. 구태여 스트리트 그리드, 조명, 주차장, 신호등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완벽하게 건설된 도시의 모습을 사전에 입체로 표시하여 여러 가지 사전 점검을 할 수 있다. BIM은 입력된 모든 정보를 활용하여 정보와 현실 사이의 지리 공간적(geospatial relationship) 관계를 검증해낸다. 심지어 건물내부의 파이프 기능까지도 검증할 수 있다. BIM을 활용하여 빌딩산업이 안고 있는 저렴한 노동력 부족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비숙련 노동자라 할지라도 BIM을 통해 주어진 시간 내에 일을 완수할 수 있다. 마치 Google의 가상현실처럼 수행된다. 데이터가 계속 축적되면서 향후 10년 안에 건물 디지털 정보의 가치는 빌딩 자체보다도 더 많은 가치를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3-D 프린팅을 통해 보다 향상된 건물 조립이 가능해지고 있다. 중국의 한 건설회사는 사전에 만든 조립식 구조물로 주택을 건설하고 있다. 작은 개인집 한 채 조립하는데 빠르면 7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미국에서 대부분의 모듈 주택은 공장에서 보편적으로 만들어낸 판넬을 사용한다. 물론 미학적 매력적이지 못하다. 그러나 중국의 생산과정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특하면서 고객 취향을 반영하는 집 모양을 만들어낸다. 낭비되는 재료도 없다. 3-D 프린터와 컴퓨터 마더보드(motherboard: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구성 부품을 넣은 주회로 기판)가 함께 운반되기에 그 자체가 스마트 홈을 만들어내는 컴퓨터 이다. Facebook과 Google은 최근에 회사직원을 위한 모듈 주택에 투자하고 있다. 실리콘 벨리의 비싼 주택가격을 감당할 수 없는 직원들을 위해 만들어낸 아이디어 이다.

 

 개인용 3-D 프린팅이 보편화 되는 시점에는 물류와 수출입 시장에도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반제품 상태의 상품을 선적하여 이동하는 것보다, 현지에서 프린터로 전송된 디지털 명세서대로 필요한 물건을 찍어내는 현상이 일반화되면 글로벌 무역은 지금의 1/3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셋째, 사람 움직임과 자동차 진동을 활용하여 도시에서 필요한 전기 일부분을 생산하는 피에조 전기 생산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즉석사진을 찍는 공간에서 사람들은 제자리에서 뛰거나, 춤을 추어 생산한 전기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기계적 압력 혹은 진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전기는 충전기에 저장된다. 피에조 전기의 충전기 소재는 그래핀을 사용한다. 기적의 재료라고 부르는데 하나의 원자 층(one-atom-thick layer) 형태의 구조로, 오늘날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우수한 배터리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한다.

 

 이 기술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 가격도 내려가고 있다. 조만간 영종도 공항 여행객들이 게이트까지 걸어가면서 생기는 바닥진동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광경을 볼 수도 있다. 야구장이나 축구장 바닥에서도 피에조 전기를 생산할 수도 있다. 운동선수들이 뛰고, 관중들이 경기에 열광하면서 발을 구르면, 야간에 경기장을 비추는 라이트에 필요한 전기가 생산된다. 도시에서 사람들이 인도를 걸어 다니기만 해도 도시는 가로등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지금 이러한 혁신이 다가오고 있다. 스마트 도시의 미래는 이런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최민성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답글지움수정인쇄 아랫글 목록 윗글